[프로그래머스] 실패율 / Kotli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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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제한사항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N | stages | result |
5 | [2, 1, 2, 6, 2, 4, 3, 3] | [3,4,2,1,5] |
4 | [4,4,4,4,4] | [4,1,2,3] |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-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-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- [3,4,2,1,5]
입출력 예 #2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- [4,1,2,3]
의식의 흐름
1. 어피치 귀여워... 카카오문제는 늘 스토리텔링으로 시작이라 힘들다 -.-
2. 다 통과한 놈도 있구나, 전 스테이지에서 통과 못했으면 실패율에서 또 빼줘야하는구나.
해결 코드
fun solution(N: Int, stages: IntArray): IntArray {
var countMap = mutableMapOf<Int, Int>()
var percentMap = mutableMapOf<Int, Double>()
var remainUser = stages.size
stages.forEach {
if (it > N) return@forEach
countMap[it] = countMap.getOrDefault(it, 0) + 1
}
// 실패 없는 스테이지 추가
(1..N).forEach {
if (!countMap.containsKey(it)) countMap[it] = 0
}
// 실패율 계산
countMap.toSortedMap().forEach { k, v ->
percentMap[k] = (v.toDouble() / remainUser.toDouble())
remainUser -= v
}
// 값 내림차순으로 키 정렬
val keys = percentMap.toList().sortedByDescending { (_, value) -> value }.toMap().keys
return keys.toIntArray()
}
로 했는데 아래처럼 좀 실패가 난다.... 아직 반례를 못 찾겠다. 고민을 해봐야겠다.
+) 반례 찾아서 해결함! (남은 플레이어가 없어서 스테이지 번호를 0으로 나누는 케이스! )
0.0으로 리셋해주지 않으면 sort했을 때 해당 스테이지가 가장 처음에 나오기 때문에 처리해야 함
fun solution(N: Int, stages: IntArray): IntArray {
var stage = mutableMapOf<Int, Double>()
var players = stages.size
// 1~5
(1..N).forEach {
var failPlayer = stages.filter { stage -> it == stage }.count()
// 이미 남은 플레이어어가 없으면 NaN이 들어가므로 0.0으로 처리 (아예 처음에 초기화 해줘도 될거 같긴 함)
stage[it - 1] =
if (players != 0) {
failPlayer.toDouble() / players.toDouble()
} else {
0.0
}
players -= failPlayer
}
return stage.toList().sortedByDescending { it.second }.map { it.first + 1 }.toIntArray()
}